2월 8일, 9일 양일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종합 서브컬쳐 이벤트 ‘일러스타 페스 6'가 개최됐다.
일러스타 페스는 '모두가 함께 만들어 나가는 종합 서브컬처 이벤트'를 모토로 2023년부터 개최되어 온 행사로 매회 평균 3만명 이상의 모객을 이끌어내며 국내 대표 서브컬처 행사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행사장에 마련된 부스들을 참관객들이 관람하고 있다 (사진 : 조성갑 기자)
이번 행사에서는 인기리에 진행되어온 ‘2차 창작 크리에이터 마켓’과 ‘무대 공연’을 더욱 확장시키는 활동의 일환으로, 2020년부터 개최되어 온 ‘동방 프로젝트’ 온리 이벤트 ‘봉래제’와 협력하여 동일 전시장을 함께 활용하는 형태로 진행했다.
무대행사로 진행한 애니송 라이브&DJ 콘서트 (사진 : 조성갑 기자)
동방 프로젝트는 1인 개발 인디 게임에서 시작된 일본의 대표적인 서브컬처 IP이다. 2차 창작에 관대한 정책을 통해 시리즈가 시작된지 30년이 되어가는 지금에도 전 세계의 개인, 기업들에서 게임, 도서, 음악 등 종류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작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특히, 이번에는 기업 부스로 참여하는 ‘동방 탄막 카구라 판타지아 로스트’의 특별 게스트로 동방 프로젝트의 원작자 ‘ZUN’이 직접 한국을 찾았다. ZUN이 한국을 방문하는 것은 처음으로, 동방 프로젝트 팬덤을 넘어선 서브컬처 매니아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일러스타 페스가 직접 기획한 인디게임 특별존 ‘일러스타 플레이’도 이번에 첫 선을 보였다. 세계 최대의 인디 게임 정보 프로그램 ‘인디 라이브 엑스포’와 협력하여 다양한 인디 게임 개발사들의 작품들을 행사장을 찾는 서브컬처 매니아들에게 어필하고,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제1회 한국 서브컬처 일러스트 공모전' 시상식 (사진 : 조성갑 기자)
더불어, 일러스타 페스가 픽시브와 협력하여 개최 중인 ‘제1회 한국 서브컬처 일러스트 공모전’의 시상식과 함께, 지난해 9월 성황리에 종료된 ‘픽시브 한국 학생 일러스트레이션 콘테스트 2024’의 작품을 포함한 파이널리스트 선정작 전시를 통해 더욱 다채로운 볼거리를 마련했다.
COSIS 코스프레팀의 팬미팅 (사진 : 조성갑 기자)
RZCOS 코스프레팀의 팬사인회 (사진 : 조성갑 기자)
sharkcho@naver.com
본 기사는 한국공보뉴스와의 계약없이 전문 또는 일부의 전재를 금합니다.
뉴스미란다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한국공보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kpnnews@naver.com) / 전화 : 1588-9974
- 정치/경제/사회
- 교육/문화/관광
- 보건복지/방재/환경
- 농수축산/산업/개발
- 스포츠/연예
- 읍면동/통신원